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존중 받는 삶이다

by santa-01 2023. 9. 16.

사업가
사업가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존중받는 삶이다

명성이 자자한 미국의 한 부자 상인이 거리를 산책하다가 노점에서 헌 책을 팔고 있는 비쩍 마른 젊은이를 만났다. 꾀죄죄한 옷차림의 그는 곰팡이 슨 빵을 우걱우걱 씹어 먹고 있었다. 한때 힘든 젊은 시절을 보냈던 부자 상인은 측은한 마음이 들어 8달러를 그의 손에 덥석 쥐어주고 자리를 떠났다. 조금 걸어가다가 상인은 문득 자신의 행동이 옳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황급히 발걸음을 돌려 젊은이에게 다가갔다. 그리고 좌판에서 책 두 권을 집으로 방금 전에 책값을 지불해 놓고 책을 가져가는 것을 깜빡했다고 해명했다. 그런 다음 젊은이에게 격려하듯 한마디 덧붙였다. “자네도 나처럼 장사하는 사람이지 않은가?” 2년 후 상인은 한 자선 모금회에 초청받아 참가했다. 그때 말쑥한 양복 차림의 젊은 출판 사업가가 다가오더니 그의 손을 꼭 잡으며 감격스러운 목소리로 말했다. “선생님은 벌써 저를 잊으셨겠지만 저는 영원히 선생님을 잊을 수 없습니다. 선생님을 만나기 전까지 전 책을 늘어놓고 구걸이나 하는 운명에 불과했습니다. 그런데 그날 선생님께서 저를 장사하는 상인으로 대우해 주셨을 때 자부심과 자신감이 불끈 솟아나더군요. 덕분에 지금의 성공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부자 상인은 자신의 말 한마디가 자괴감에 시달리던 가난한 한 청년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었다는 사실이 놀라운 다름이었다. 자포자기에 빠져 살던 그가 우연히 자신의 가치를 발견함으로써 불굴의 노력을 기울였고 결국 성공을 일궈낸 것이다.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돈이나 물질이 아니라 타인의 존중과 인정이다. 타인에게 인정을 받음으로써 존재감을 얻고 나면 시들시들했던 운명이 자신감과 자부심으로 가득 채워지기 때문이다. - 성공하고 싶을 때 일하기 싫을 때 읽는 책, 바이취엔전, 강경이 옮김, 도서출판 주변의 길 & 새론북스, 2007 참고문헌

 

 
반응형